티스토리 뷰

Ransomware란 무엇인가?

Ransomware는 해커들이 개인 혹은 기업의 파일들을 암호화하여 열쇠를 가진 자가 아니면 파일에 접근할 수 없게 만드는 악성 코드입니다. 해커는 열쇠를 가진 자에게만 파일을 해독할 수 있는 열쇠를 판매하여 금전적 이득을 얻기 위해 이러한 공격을 수행합니다.

 

Ransomware가 퍼지는 방법과 예방책

Ransomware는 전자우편, 취약한 소프트웨어, 경제협력개발기구(OCED)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퍼집니다. 또한,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같은 이동식 저장 장치를 통해도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로에서의 조심과 정기적인 보안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등을 통해 예방책을 마련하여 해커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Ransomware가 갖는 실제 위협과 복구 방법

Ransomware가 갖는 실제 위협은 매우 큽니다. 파일내용이 암호화되면서 개인정보 및 기업 정보가 유출된다면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백업과 강력한 암호화 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와 사용, 그리고 해독용 키를 저장하고 있는 외부 장치의 사용 등이 필요합니다. 복구 방법은 백업 및 해독키를 보유하고 있는 외부 저장 장치에서 파일을 복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보안 업체가 제공해 주는 복구 도구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가 이미 일어난 후 파일 복원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게 되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대응책들을 마련하여 Ransomware 공격으로부터의 안전한 보호와 복구 및 혹은 예방책을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Ransomware 공격의 실제 사례

Ransomware에 대한 실제 사례 중 하나는 WannaCry 공격입니다. 이는 2017년 국제적으로 큰 사건으로 대두됐는데, 전 세계의 150개국 이상의 기업, 정부 기관, 병원 및 은행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고 파일 데이터를 잃거나 인프라 및 시스템에 훼손을 당했습니다. WannaCry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취약점을 이용하여 감염시키는 Ransomware 공격으로, 해커들은 공격 대상의 컴퓨터에 파일을 암호화하고 요구 금액을 지불하지 않으면 파일에 접근할 수 없도록 막았습니다. 이런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레거시 시스템의 보안 업데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백업 전략을 마련하여 일시적인 장애에도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응책들을 마련하지 않은 기업들은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여기에는 병원의 환자 데이터가 거부되어 진료 절차가 불가능해졌던 사례, 외부 네트워크에 전송된 데이터에서 중요 기밀 비즈니스 정보가 탈취되어 이득을 취한 사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대응책들은 모든 기업과 기관에게 항상 마련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