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동계 방학을 맞아 리버싱을 공부하고 있는 충남대 컴퓨터공학과 박경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잠깐 쉬어갈 겸 제가 왜 수 많은 컴퓨팅 기술 중에서 리버싱을 공부하는지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 공학의 한 분야로,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역으로 추적하여 처음의 문서나 설계기법 등의 자료를 얻어 내는 일을 말한다. 이것은 시스템을 이해하여 적절히 변경하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과정의 일부이다.

 

정보 보안 전문가에는 여러가지 직무가 있는데 크게 분석과 해킹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직무들이 필요한 기술들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분석 - Windows

● 악성코드 분석(침해사고) : 리버싱(상), 윈도우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 디지털 포렌식 : 리버싱(중), 운영체제와 저장 장치에 대한 깊은 이해

 

● 해킹 - Linux

● 모의 해킹 : 리버싱(중), 웹(프로토콜, 언어), 시스템

● 버그 헌팅 : 리버싱(상),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

● 보안 진단 : 리버싱(중), 네트워크 실무, 웹(프로토콜, 언어), 모바일 앱(언어, 동작원리)

 

각각의 직무별로 필요한 기술들을 보면 공통적인 기술이 있습니다.

 

그 기술이 바로 리버스 엔지니어링입니다.

 

기본 기술인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 구조, 네트워크, 운영체제는 전공 공부를 하면서 지식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보 보안 직무에서 공통 요구사항인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공부하는 것이 방학을 의미있게 보내는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아직 어느 직무를 목표로 공부를 할 것인지는 정하지 못했지만 리버스 엔지니어링 실력을 어느정도 갖추고 직무를 선택할 예정입니다.

 

이제 학부 3학년을 마치고 4학년을 올라가면서 보안 공부를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지금까지 다져온 전공 지식으로 조금은 편하게 보안 공부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방학을 맞아 학교에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보안 SW 전문기업인 지란지교시큐리티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 필드의 열정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보면 됩니다.

 

정보 보안 분야는 강한 사람이 버티는게 아니라 버티는 사람이 강한 겁니다.

 

화이팅합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